* 예수님의 사랑으로 축복합니다.


마산삼일교회 예배동영상 게시 절차


차례

   본 매뉴얼의 취지와 목적

   1. 주일낮예배 설교 동영상 게시 절차

      1.1 업로드 파일

      1.2 주일낮예배설교 게시판 페이지

      1.3 메인페이지의 주일낮예배설교 링크

   2. 찬양대 찬양 동영상 게시 절차



본 매뉴얼의 취지와 목적

본 게시글은 마산삼일교회 홈페이지의 예배동영상 게시 봉사자를 위한 것입니다. 유튜브에 업로드된 설교, 찬양 동영상을 교회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세부적인 절차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주일낮예배 설교 동영상 게시 절차

주일낮예배 설교 관련하여서는 그림 1.1에 보인 두 군데를 수정하여야 합니다. 메인페이지의 "주일낮예배설교" 링크 부분과 "예배와 말씀" 메뉴의 "주일낮예배설교" 게시판입니다. 이 두군데의 수정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세부적인 몇가지 절차를 제시합니다.


  

그림 1.1 설교 관련 페이지


1.1 업로드 파일

주일낮예배 설교 관련한 링크와 게시글의 편집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몇가지 업로드 파일을 미리 준비하여서웹서버에 업로드합니다. 업로드할 파일은 그림 1.1.1에 보인 5가지 파일입니다.


그림 1.1.1 주일낮예배설교 관련 업로드 파일들


여기 파일들 중에는 유튜브 설교 동영상의 링크와 홈페이지의 주일낮예배설교 게시판의 게시글 ID 번호가 필요한 것이 있으므로, 먼저 그림 1.1.2와 같이 "주일낮예배설교" 게시판에 작업중이라는 글을 하나 작성합니다.



그림 1.1.2 주일낮예배설교 게시판에 글쓰기



글을 작성한 후, "등록" 버튼을 누르면, 그림 1.1.3과 같이 게시글의 ID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는 "831913"이라는 번호로 되어 있습니다.


그림 1.1.3 게시글 ID 확인



이제 업로드할 파일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그림 1.1.4에 goto_1_sermon.html 파일의 내용을 보였습니다. 수정할 부분은 년,월,일 경로입니다.


그림 1.1.4 goto_1_sermon.html 파일의 내용


두번째로, 그림 1.1.5에 goto_this_week_sermon.html 파일의 내용을 보였습니다. 이 파일은 메인페이지에 링크걸게 될 파일입니다.


그림 1.1.5 goto_this_week_sermon.html 파일의 내용


세번째로, 그림 1.1.6에 goto_today_sermon_page.html 파일의 내용을 보였습니다. 그림 1.1.3에서 확인한 게시글 ID를 수정하면 됩니다.


그림 1.1.6 goto_today_sermon_page.html 파일의 내용


네번째, 그림 1.1.7에 보인 imgpage_preaching.jpg 파일은 PPT 파일에서 설교 제목과 본문 구절을 수정한 다음, jpg 파일로 저장한 것입니다. (원본 파일은 매주일 작업위치의 AAA01_preaching.pptx 파일입니다.)


그림 1.1.7 imgpage_preaching.jpg 파일


다섯번째로 그림 1.1.8에 보인 page_1_sermon_youtube.html 파일에서는 유튜브 링크를 수정하면 됩니다.


그림 1.1.8 page_1_sermon_youtube.html 파일의 내용


이렇게 수정된 5개의 파일을 예배동영상 관련 파일을 올려두는 웹서버의 지정된 공간으로 업로드합니다. "마산삼일교회동영상" 웹서버 공간이라고 명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1.1.9에는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업로드한 화면 예를 보였습니다.


그림 1.1.9 "마산삼일교회동영상" 웹서버 공간에 업로드한 파일들


다섯개의 파일 중에서 goto_this_week_sermon.html 파일은 원래 연도 폴더에 있어야합니다. 날짜 폴더에도 그대로 둔채 추가로 연도 폴더에도 업로드하도록 합니다. 그림 1.1.10에 보였습니다.


그림 1.1.10 goto_this_week_sermon.html 파일의 위치



1.2 주일낮예배설교 게시판 페이지

"예배와 말씀" 메뉴의 "주일낮예배설교" 게시판에 설교 소개 페이지를 그림 1.2.1과 같이 작성합니다.


그림 1.2.1 주일낮예배설교 게시글 작성



그림 1.2.2에 보인 것과 같이, 이전에 게시된 설교 글에서 소스를 복사하여 그림 1.2.2와 같이 붙여넣은 후, 이미지와 링크파일의 경로를 수정해주면 보다더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그림 1.2.2 주일낮예배설교 게시글 소스 수정


그림 1.2.3에 이렇게 수정된 설교 게시글을 보였습니다.


그림 1.2.3 주일낮예배설교 게시글



1.3 메인페이지의 주일낮예배설교 링크

메인페이지(혹은 홈페이지)의 주일낮예배설교 부분도 수정해주어야 됩니다. 그림 1.3.1에 수정할 부분을 보였습니다.


그림 1.3.1 메인페이지의 주일낮예배설교 


수정할 목표를 좀더 자세히 말하자면, "주일낮예배설교"라는 글을 클릭하면, "예배와 말씀" 메뉴의 "주일낮예배설교" 게시판의 해당 날짜의 설교 게시글로 바로 이동하도록 하면 됩니다.


그림 1.3.2에서 편집하는 과정을 보였는데, 소스 편집에서 날짜, 제목, 성경 본문만 수정하면 됩니다. 이미 업로드된 링크 파일들에 의해 자동으로 해당 날짜의 게시글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림 1.3.2 메인페이지의 주일낮예배설교 부분 수정하기



이렇게 수정된 메인 페이지를 그림 1.3.3에 보였습니다.


그림 1.3.3 수정된 메인페이지의 주일낮예배설교 부분


이제, 메인페이지의 "주일낮예배설교" 부분을 클릭하면, 그림 1.2.3에 보인 설교 게시글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제대로 되었는지, 다음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2016-01-03] 기도로 호흡하는 성도, 기도로 꿈을 꾸는 교회(렘 33:1~3)



2. 찬양대 찬양 동영상 게시 절차

찬양대의 찬양은 "성도의 교제" 메뉴의 "찬양의광장" 게시판에 게시됩니다.

그림 2.1에는 할렐루야찬양대에서 미리 가사를 올려둔 게시글을 보였습니다. 여기에 유튜브 동영상을 추가하게 됩니다.


그림 2.1 찬양의광장 게시판


글 수정으로 들어가서 "소스"를 수정할 준비를 그림 2.2와 같이 합니다.


그림 2.2 찬양 게시글 소스 수정 준비


찬양대 찬양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려두었으므로, 그림 2.3과 같이 유튜브 동영상의 소스코드를 복사합니다.


그림 2.3 유튜브 동영상 소스 코드 복사


그리고, 그림 2.4와 같이 복사된 소스 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여기서 현재 찬양 동영상의 비유을 4:3이므로, width는 640, height는 480으로 수정하도록 합니다.


그림 2.4 찬양동영상 소스 코드의 붙여넣기 및 수정


이제 그림 2.5와 같이 찬양 게시글에 유튜브 동영상도 추가되었습니다.


그림 2.5 찬양동영상 추가된 게시 글


제대로 되었는지, 다음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2016년 1월 3일 - 시온의 영광이 빛나는 아침


이상으로, 마산삼일교회 홈페이지의 예배동영상 게시 봉사자를 위한 예배동영상 게시 절차를 마칩니다.

이러한 매뉴얼을 통해 다른 분들도 저를 대신하여 예배동영상 게시 봉사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른 교회에서 방송 및 홈페이지 관련하여 섬기시는 분들에게도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고 도움이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6-01-06(수) 마산삼일교회 허창원 집사



Posted by 허창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