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수님의 사랑으로 축복합니다.


마산삼일교회 유튜브 채널에 찬양, 설교 동영상 올리는 절차


차례

   본 매뉴얼의 취지와 목적

   1. 이용된 예배동영상

   2. 동영상 편집

   3. 동영상 변환

   4.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5. 확인하기



본 매뉴얼의 취지와 목적

교회 홈페이지의 예배 동영상 코너에도 찬양이나 설교 동영상을 올리기도 하지만, 오늘날 인터넷 사용환경은 유튜브를 활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이점이 많습니다. 개개인의 접근이 아주 용이합니다. 교회는 개인이 아닌 단체이므로 유튜브 동영상을 올릴 때에도 공식적인 채널을 만들어서 올리면 공신력이 있게 될 것입니다.

이 절차서(혹은 매뉴얼)는 저희 마산삼일교회의 예를 들은 것이지만, 다른 조직이나 단체에서도 참고하여 필요한 부분을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이용된 예배동영상

본 매뉴얼에서 보이게 될 예는 2015-04-19(주일) 오후예배 동영상을 이용하였고, 찬양과 설교 부분을 추출하여 유튜브 채널에 올리게 될 것입니다. 아직까지 동영상캡쳐 이미지는 WMV(Windows Media Video)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림 1.1 예로 들 예배동영상 (20150419_2_etc.wmv)



2. 동영상 편집

예배 동영상 편집은 별다른 게 없고, 원하는 구간을 잘라 주기만 하면 됩니다. 우선은 찬양대의 찬양과 설교자의 설교가 어느 시점에 있는지 살펴봐야겠습니다.


 

그림 2.1 찬양, 설교 동영상의 재생위치를 찾음


그림 2.2 찬양, 설교 동영상의 재생 위치를 메모


예배 전체 동영상도 보관하기때문에 그림 2.2와 같은 메모도 함께 보관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비디오 편집에 이용할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지만, Windows XP에서 쭉 이용해오던 "Windows Media 파일 편집기"를 이용한 예를 아래에 보였습니다. WMV 파일에만 해당되는 내용이므로 해당되지 않는 분들은 개념만 참고 하십시오.


그림 2.3 전체 구간 중에서 설교에 해당되는 구간을 마크 인, 마크 아웃함



그림 2.3 설교에 대한 간단한 소개 내용을 입력함



그림 2.4 다른 이름으로 저장



그림 2.5 정해진 파일명 형식에 맞추어 파일 저장하기



3. 동영상 변환

Windows Media Video(WMV) 파일 형식은 Windows OS를 사용하지 않는 다른 기기에서는 호환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대체로 많이 지원하는 "MPEG-4 AVC/H.264" 비디오 코덱으로 변환하도록 합니다. 동영상 변환에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있지만 여기서는 "Daum 팟인코더"를 이용하여 그 설정 예를 보입니다.



그림 3.1 동영상변환을 위한 인코딩 옵션1


그림 3.1과 같이 선택한 뒤에 "인코딩 시작"을 누르면 변환이 시작됩니다. 그림 3.2에는 세부설정을 잠깐 보였습니다. 비디오코덱을 MPEG-4 AVC/H.264로 선택하였습니다.


그림 3.2 동영상변환을 위한 인코딩 옵션 세부설정


그림 3.3 동영상변환중


그림 3.4 동영상변환 완료 화면


그림 3.4에서 "폴더열기" 링크를 클릭하면 그림 3.5와 같이 변환된 폴더를 윈도 탐색기로 열어줍니다.


그림 3.5 변환된 동영상 파일


이렇게 변환된 찬양, 설교 동영상 파일은 홈페이지에도 업로드되기도 하지만, 유튜브의 마산삼일교회 채널에 업로드하게 됩니다.


4.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유튜브 채널에 예배 동영상을 업로드하기 위해 계정 로그인을 합니다. 구성원 각자 개인 계정으로 교회의 채널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정해두는 방법도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그림 4.1에 유튜브에 업로드하기 위한 페이지를 보였습니다. 가운데 부분의 설명처럼 업로드하고자하는 비디오 파일을 윈도 탐색기로부터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그림 4.1 유튜브 업로드 페이지


그림 4.2에는 미리 메모한 동영상 소개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을 보였습니다. 동영상 게시 위치는 왼쪽 페이지에서 복사하여 메모에 기입해둡니다.


그림 4.2 동영상 기본 정보 입력



그림 4.3에서 오른쪽 편의 "게시"라는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이 게시됩니다.


4.3 동영상 게시 


그림 4.4에 동영상이 게시완료된 화면을 보였습니다.


4.4 동영상 게시 완료된 화면


찬양 동영상은 재생시간이 설교에 비해 짧기 때문에 동영상 업로드, 처리 등의 시간도 짧게 걸립니다. 그림 4.5에는 설교 동영상을 업로드하면서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을 보였습니다.


그림 4.5 설교 동영상 업로드 및 기본 정보 입력


설교 동영상에 대한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게시를 눌렀어도 동영상 업로드가 진행되고 있는 화면을 그림 4.6에 보였습니다. 업로드가 진행 중일 때에는 웹브라우저를 열어두어야합니다. 창을 닫아버리면 업로드도 중단되므로 주의하셔야합니다.


그림 4.6 설교 동영상 업로드 중


그림 4.7에는 업로드가 완료되고, 동영상 처리 중인 화면을 보였습니다. 이때에는 웹브라우저 창을 닫아도 무방합니다. 동영상 처리가 완료되면 자동부여된 링크로 동영상 게시가 됩니다.


그림 4.7 설교 동영상 처리 중


그림 4.8에는 설교 동영상이 게시 완료된 화면을 보였습니다.


그림 4.8 설교 동영상 게시 완료



5. 확인하기

채널에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게시하였으므로 제대로 올라갔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 난에 "마산삼일교회"라고 입력하시면, 채널과 업로드된 동영상들이 검색되어 나오는데, 제일 위에 있는 채널로 이동하시면 조금 전에 올린 동영상 정보도 조금만 시간이 경과되면 바로 나타납니다. 동영상이 게시되었어도 채널에 반영되는 데에는 약간의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므로 감안하시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림 5.1 "마산삼일교회" 채널 검색


그림 5.2에는 채널 페이지로 이동한 화면을 보였는데, 일주일 뒤의 화면입니다. 새로 담임목사로 부임하신 정상률 목사님의 부임후 두번째 주일낮예배 설교 동영상도 보입니다.


그림 5.2 마산삼일교회 채널 화면(2015-04-28일 기준)


이렇게 유튜브의 마산삼일교회 채널에 예배 관련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게시하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방송실에서 도움 주시는 분들이 잘 숙지하여 봉사해주시기를 부탁드리며, 다른 교회나 단체에서 섬기시는 분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5-04-28(화) 허창원 집사 (2015년도 마산삼일교회 방송정보운영위원회 총무)



Posted by 허창원
,